요즘 매거진에서도 핫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꿈의 열차~
정말 꿈의 열차가 우리 앞의 현실로 올까요? 코로나19로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가왔습니다.
삶의패턴부터 직장 여행 모든게 제약이된 점도 있는 반면에 인터넷은 더욱 활성화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시간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과연 #하이퍼루프는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보고 가야 할 것 같습니다.
IT 용어 하이퍼루프 뜻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미래의 차세대 이동수단 입니다.
사진으로 보아서는 어떤 건지는 자세히 모르겠지만 빠르게 움직인다는걸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특징
안전하다
빠르다
비용이 더 저렴하다
편리하다
날씨와 상관없이 운행할 수 있다.
지속적인 동력으로 운행한다
하이퍼루프는 진공에 가까운 튜브에 차량을 살짝 띄워 이동시킨다. <출처: 하이퍼루프 원 홈페이지>
서울~부산 20분 만으로 갈 수 있다는 기사화를 보셨을겁니다.
10년 뒤 상용화될지 앞으로 2030년을 내다 보면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고속열차보다 4배 빠른 속도
하이퍼루프는 진공에서 초고속으로 달리는 자기부상열차입니다.
전기차 회사 테슬라의 설립자 일론 머스크가 2013년 제안한 개념이죠~
열차가 다니는 통로는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펌프로 공기를 빼 진공상태를 유지한다
진공 통로는 전자석이 설치되고 자석은 같은 극끼리 서로 밀어냅니다.
바닥의 전자석은 열차 아래 자석을 밀어내면서 열차를 뛰우는 원리입니다.
자석끼리 당겼다가 밀어내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운행한다고 생각하면 더 빨리 이해가 되실것 같습니다.
각국에서 하이퍼루프 기술 개발하고 있습니다.
바퀴를 이용하지 않고 자석의 힘으로 밀고 당기면서 움직이는 기술은 이미 놀이기구에서 많이 적용하고 있고
시도도 많이 했습니다.
우리나라 KTX 같은 고속열차도 시속 300km일때 서울에서 부산까지 2시간 30분이면 도달할 수 있다고
획기적인 기술이 발전되었다면서 큰 각광을 받고 철도선을 ktx 운행할 수 있도록 많이들 공사를 하고 있는데
지금은 그보다 더 업그레이드 된 하이퍼루프 시대가 눈앞에 펼쳐질 시간도 멀지 않았다고 봅니다.
대한민국 현재 철도연구원의 반응
이번 기술을 바탕으로 실제 크기 하이퍼튜브 차량과 튜브 등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하며 앞으로 10년 안에 30인승 초고속열차를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라고 합니다.
장점!!
건설과 운영비용이 고속철도의 절반 수준이며 날씨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빠르고 안전한 미래교통수단는 전망!!
10년 후 쯤 교통체증에서 벗어 날 수 있을까요?
현재 모두가 5년에서 10년은 빨리 미래로 왔다고 얘기를 많이들 합니다.
그만큼 빨리 변화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 코로나19로 영향이 없을 수는 없습니다.
2030년을 내다보고 고속철도 뿐만 아니라 자동차도 이런 히이퍼루프로 발전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상상의 교통도시를 보면 고속열차의 탑승하면서 이동하는 모습을 애니메이션에 많이 보셨을겁니다.
앞으로 하이퍼루프의 기술은 다방면에 많은 곳에서 사용될 꺼라는 예상을 해봅니다.
혹시 하이퍼루프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관련주도 미리 한번 연구해보시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으셨으면 좋겠습니다.